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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고속화도로 당초 계획대로 추진” 평택시 강행 천명

조경만 기자  |  panews@hanmail.net  승인 2018.11.01  15:53:49

 

 
 
     
 

  평택시가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하는 ‘동부고속화도로’ 건설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한다”고 밝혀 앞으로 험난한 길을 가야할 듯하다. 도심통과에 따른 환경훼손, 노선 지역 주민들이 소음과 매연 등을 이유로 동부고속화도로의 부분지중화, 노선변경 등을 요구 해왔으나 정장선 시장이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지중화도 노선변경도 ‘검토 불가’

 

 

   
 
  지난 29일 정장선 평택시장은 시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동부고속화도로 향후 추진계획’을 주제로 한 언론브리핑에서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소사벌 구간’ 과 ‘송북동 구간’의 지중화에 대해 “현재 단계에서는 사업추진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고덕신도시, 소사벌택지개 발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필요한 도로가 지중화를 위해서 2천700억 원의 예산이 추가 투입될 경우 B/ C 기준 미달로 사업이 중단될 수도 있다는 이유다. 대신 정 시장은 “지중화 민원 요구 취지를 이해하고 있다”며 “행정절차 이행을 통한 처리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시장은 또 주민들이 대안으로 제시한 노선 변경에 대해서도 ‘검토 불가’ 입장을 밝혔다. 그는 “도로 경과지 주민과의 민-민 갈등을 초래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고, 본 노선은 민간투자법에 따른 대안 노선검토를 실시한 노선으로 검토가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택시는 내년 2월 민간 투자사업 심의(기획재정부) 이행, 3월 실시협약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12월 실시설계(환경 영향평가 등 각종 법적 절차 이행), 2020년 4월 보상착수 등의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평택시의 이 같은 설명이 사업 구간 내 일부 지중화 등을 강력히 요구해왔던 주민들의 의견과 엇갈려 시, 주민 간 갈등 해소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시장은 사과했지만 저항도 만만치 않을 듯

 

  브리핑에서 정 시장은 주민들 의 요구 사항을 수용할 없는 것과 관련 “다시 한 번 송구하다” 면서 사과했다. 앞서 정 시장은 6·13 지방선거 당시 유권자인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지중화 등을 위해 현행 추진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공약을 내세 웠다. 이후 지난 9월5일 시청 종합 상황실에서 동부고속화도로사업 해법을 찾기 위해 동부고속화도 로대책위원회, 원유철·유의동 국회의원, LH 관계자, 우선협상 대상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하는 ‘끝장토론’을 열었다.

 

   토론회에서 비상대책위는 'LH(한국토지 주택공사)에서 계획했던 광역노선 사업 시행'을 요구했다. 특히 ' 분당~수서 간 도로와 같이 지하화 및 지상화 구간의 연속화', ' 도일 교차로~ 오산 시계 구간의 대체노선 선정(지방도 317호 확장)' 등 4가지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동부고속화도로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우리 대책 위원회가 제안한 것이 하나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원안대로 추진 하려는 시장의 입장이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일(30일) 대책회의를 통해 물리력 행사 등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부고속화 도로는 평택시 죽백동~오산시 갈곶동까지 연장 15.77㎞, 4~6 차로 규모로 2005년 당초 정부 재정으로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2011년 민자로 전환됐다. 총 4 천44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내년 1월 착공, 2023년 4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나 주 민들이 도심 통과 구간 9.9㎞에 대해 지하화를 요구하면서 사업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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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엉클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