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엉클조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평택항 붉은 불개미는 수습, 하지만 확산 가능성은 여전

조경만 기자  |  panews@hanmail.net  승인 2018.07.12  15:02:32

 

   
 

  지난달 16일 평택·당진항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발견된 붉은 불개미는 그동안의 방역 활동으로 모두 박멸된 것으로 조사돼 평택항 붉은 불개미는 수습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다시 7월 6일에는 인천항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붉은 불개미 여왕 개미가 발견되면서 국내 확산 가능성은 여전한 것으로 보여 방역 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평택당진항 전체 정밀조사에서 추가발견 없어

 

  이상현 농림축산검역본부 평택사무소장은 지난 9일 평택당진항 발전포럼에 참석, 평택당진항에서 발견된 붉은 불개미는 방역 활동을 통해 모두 제거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컨테이너 부두, 서부두, 고대부두 등 평당항 전체에 대한 정밀조사에서 추가로 붉은불개미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검역본부는 이에 앞선 지난 4일 평당항 인근 포승읍 이장단협의회를 대상으로 붉은불개미 설명회를 하고 평당항에서 발견된 붉은불개미는 일본에서 발견된 살인 불개미와 다른 종이라고 밝혔다. 또 여왕개미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평당항 컨테이너 야적장 3곳에서 지난 6월 16일 애벌레를 포함해 붉은불개미(일개미) 700여 마리가 발견되자 농촌진흥청, 검역본부 등에서 방역 활동을 벌여왔다.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이후 항만 전체에 대한 정밀 조사가 이뤄졌고, 추가로 발견되지 않음에 따라 여왕개미를 찾기 위해 컨테이너 야적장 바닥(두께 80㎝ 철근콘크리트)을 들어내는 작업은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6일 인천항 야적장에서는 여왕개미 발견

 

  붉은불개미의 여왕개미가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일 붉은 불개미가 발견된 인천항 컨테이너 야적장을 대상으로 7일 환경부·농촌진흥청, 학계 전문가 등과 함께 합동조사를 실시해 여왕 개미 1마리, 애벌레 16마리, 일개미 560여 마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또 이곳과 80M 떨어진 곳 에서 일개미 50여 마리를 추가로 발견했다. 수백마리의 일개미를 거느린 여왕개미의 존재가 확인됨에 따 라 붉은불개미의 국내 유입이 본격화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개미와 함께 여왕개미와 애벌레가 발견됐다는 것은 붉은불개미가 국내에 유입된 이후 알을 낳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농식품부는 이번에 발견된 붉은불개미가 인천항으로 처음 들어온 시기는 올해 봄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붉은불개미가 번식을 하기 위해서는 공주개미(여왕개미가 되기 이전의 미수정 암개미)와 수개미가 하늘로 치솟아 올라가면서 짝짓기 비행을 해야 한다.

 

   당국은 아직까지 공주개미나 수개미 등 생식을 위한 개체가 발견되지 않은 점을 들어 아직까지 국내에서 대량 번식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벌써 6번째 발견된 붉은 불개미

 

  지난해 9월 28일 부산항 감만 부두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국내 최초로 발견된 이후 붉은불개미가 국내로 유입된 것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여섯 번째다. 지난 2월 19일에는 인천항으로 수입된 중국산 고무나무 묘목에서, 5월 30일에는 중국에서 부산항으로 수입된 건조 대나무에서 각각 붉은 불개미가 발견됐다.

 

  지난달 18일과 20일에는 평택항 컨테이너터미널과 부산항 허치슨 부두에서 각각 붉은불개미의 서식이 확인 됐다.

 

< 저작권자 © 평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osted by 엉클조